한국어
자유게시판

[단독 전문 공개] 2018 중국 블록체인 산업 백서 - 중국 블록체인 산업 발전의 전반적 특징 (1)

 

중국의 블록체인 산업은 무척이나 빠르게 바뀌고 있다. 동시에 관련 가이드라인이나 정책 또한 쏟아져 나오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본'에 충실해야한다. <2018 중국 블록체인 산업백서>는 올해 5월 중국 정부에서 '블록체인'이라는 명칭을 전면에 내세워 이에 대한 관점,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기본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한∙중 블록체인 전문미디어 코인타임에서는 이를 번역하여 아래와 같이 공유한다. 

 

Notice

-원 문건은 총 150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중 블록체인 전문미디어 코인타임코리아에서는 주요 부분인 <중국 블록체인 산업 발전의 전반적 특징(中国区块链产业发展总体特点)> (~10p)을 발췌하여 공유합니다.

 

배포일: 2018년 9월 7일

번역: 코인타임코리아 콘텐츠팀

 

 

1. 블록체인 산업 발전의 전반적 특징

 현재 중국의 블록체인 산업은 수많은 기업가와 자본이 지속해서 유입되고 있으며, 블록체인 관련 기업의 수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고속 성장 단계에 이르렀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 응용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전통 산업의 양질의 발전을 도모하고, 산업 구조의 개선을 가속화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실물 경제의 ‘비용 절감 효과’가 창출된다.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전통 산업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서서히 시류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며, 경제 발전을 위한 새로운 동력이 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사회적 신뢰 시스템을 정착시키는 데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다.

 

한편, 중국의 각 지방 정부 역시 적극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정책 시스템 및 규제 프레임을 개발, 개선해나가고 있다.

 

 

(1) 중국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 초기 형태, 전반적으로 ‘청신호’

1) 산업 발전 급속도로 진행, 기업 수 급증

 2018년 3월 말 기준, 블록체인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중국의 기업 수가 벌써 456개[2]에 달했으며 산업이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추게 됐다.

0EmhmxQWs3aYzZYgYsX0rhGgFtec8WXpIgr85HCo.jpeg

[그림1] 최근 5년간 중국 블록체인 산업 내 신생기업 수와 펀딩 건수 추세

 [2]중국에 공식적으로 등록된 블록체인 기술/서비스를 주요 사업 영역으로 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혹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하는 기업을 말한다. 사업 중 일부 영역에서만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기업과 일부 영역에서만 블록체인 기술을 시험 적용하는 IT 서비스 또는 인터넷 기업은 제외했다.

 

중국 블록체인 산업 내 신생 기업 수 변화를 살펴보면, 2014년부터 관련된 기업 수가 증가하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 2016년까지 신생 기업 수가 현저하게 증가하여 100곳(전년 대비 136개 증가)을 넘어섰다. 이는 2015년의 신생기업 증가 수와 비교해봤을 때 3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2017년은 최근 몇 년 가운데 블록체인 창업의 절정기였다. 블록체인 개념의 급속한 확산과 기술의 점진적인 성숙으로 인해, 많은 기업가가 이 분야로 뛰어들면서 신생 기업의 수는 178개에 달했다.

 

지분 투자 현황을 살펴보면, 산업 관련 사회간접자본(SOC, Social Overhead Capital)에 대한 관심과 지지가 잘 반영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까지 블록체인 기업의 지분 투자는 총 249건으로 나타났다. 블록체인 분야의 투자 열기는 2016년부터 점점 더 뜨거워졌다. 2016년, 투자 건수는 60건으로, 이는 2015년에 진행된 투자 건의 5배에 이르는 수치이다. 2017년에는 블록체인 투자 붐이 일어났다. 2017년 한 해, 투자 건은 약 100건에 달했다. 그리고 2018년, 블록체인 투자 건은 1분기에만 68건에 이르렀다.

 

현 추세를 보면,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시장은 합리성을 띠면서 구체적이고 실용성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더 많은 투자가 진행될 것이다. 따라서, 올해 블록체인 분야에 대한 투자가 절정을 이룰 것으로 예상한다.

 

pufiFgCEf2esxH5JKwhMLw5OeSAsD2NvNBsyXTPS.jpeg

[그림2] - 중국 블록체인 관련 기업의 투자 유치 비중

 

중국 블록체인 회사의 라운드 투자 현황을 살펴보면, 현재 약 90%의 투자가 초기 단계(시리즈 A)에 몰려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 9%는 전략적 투자로 나타났으며, 시리즈 B 포함 그 이후 단계의 투자 비율은 불과 2%로 나타났다. 따라서 블록체인 산업은 현재 초기 단계에 머무는 것으로 파악된다. 전체 산업의 빠른 발전과 프로젝트 안착 속도에 따라, 라운드 투자는 점차 그 이후 단계로 진행될 것이다. 또한 앞으로는 더 많은 중∙후반 단계의 프로젝트가 출현할 것이다. 블록체인 산업은 이제 막 ‘청신호’를 받아 나아가고 있다.

 

2) 설비 제조부터 산업에의 응용까지 - 블록체인 산업 사슬 갈수록 윤곽 ‘뚜렷’

rdIYuqxbRum7ZStOcHZER6gjfEqZMdikzPiPIZwG.jpeg

[그림3] 블록체인 생태 분류표

 

연구조사에 따르면, 현재 중국 블록체인 산업 사슬은 상단부(역자: 산업 사슬의 시작점으로 원자재, 부품제조 등의 생산업체가 속함)에 위치하는 하드웨어 제조, 플랫폼 서비스, 보안 서비스 등부터 산업 사슬 하단부에 위치하는 산업 기술 응용 서비스, 산업 발전을 보장하는 투자 펀드, 미디어, 인사 관련 서비스까지 각 분야의 기업들은 이미 완벽하게 준비된 상황이다. 기업들은 각자의 힘을 합쳐, 산업 발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블록체인 산업 분야에서 새로 설립된 회사 분포 현황을 보면, 2018년 3월 말까지 블록체인 산업의 애플리케이션 부류의 기업이 가장 많았고, 이 중 금융 관련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회사는 86곳이고, 실물 경제 관련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회사는 109곳이었다. 이외에 블록체인 솔루션, 말단 플랫폼, 블록체인 미디어 및 커뮤니티 등의 분야에 관한 회사들은 각 40곳 이상이 존재한다. [4]

 

wFvLmqbADtRQkxoJrgpA33KQHJzALntUzs9h13ib.jpeg

[그림4] 중국 블록체인 산업 내 세부 영역별 기업 수 및 투자 유치 건수

 

블록체인 산업 분야의 투자 현황을 보면, 업계 응용 서비스 관련 기업이 투자 받는 사례가 총 113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를 통해, 투자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구체적인 응용 시나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프로젝트를 착수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한편, 말단 플랫폼 부문의 투자 사례는 42건이었고 블록체인 미디어 및 커뮤니티 부문의 투자 사례는 28건으로 확인됐다[5].

 

현재 블록체인 분야는 점점 더 많은 기업가와 자본을 시장에 유입시키면서 혁신과 창업의 새로운 고지가 됐다. 블록체인기술의 발전과 적용이 가속화됨에 따라 산업 규모는 계속 커질 것이며 블록체인 분야의 미래는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2)    ‘인터넷 공룡’의 블록체인 분야 진입, 산업 발전 속도 빨라지게 해

블록체인 기술은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인터넷 공룡들의 주목을 받았으며, 이 인터넷 공룡들은 블록체인 비즈니스를 확장했으며, 중국 블록체인 산업의 발전을 촉진했다. 현재 텐센트(腾讯), 알리바바(阿里巴巴), 바이두(百度), 징동(京东)과 같은 인터넷 공룡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응용하고 연구하는 대열에 합류했다. Trust SQL의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텐센트의 경우, 선도적인 엔터프라이즈 급 블록체인 기본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했다.

 

현재 텐센트 블록체인은 이미 공급 사슬 금융(Supply chain finance), 의료, 디지털 자산, 물류 정보, 법적 증거 보존 및 실종자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텐센트는 공급사슬 내의 실제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텐센트 블록체인 기술 및 운영자원을 통해 ‘텐센트 블록체인 + 공급 사슬 금융 솔루션’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금융 딜레마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지방의 산업전환 및 산업개선을 지원한다.

 

알리바바의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탈중앙화 분산 스토리지 및 위∙변조 방지기능은 이미 사회복지, 진품 추적, 부동산 추적, 공제보험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에 적용됐으며, 특허 출원 건수는 80건에 이른다.  바이두금융(百度金融)은 화넝신탁(华能信托) 및 장안생명(长安新生)등과 함께 중국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증권화 프로젝트 지원 및 거래소 ABS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징동은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징동 블록체인 위조 방지 추적 플랫폼’을 구축했다. 상품에 대한 신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품 유무, 특징을 추적하여 생산, 물류, 판매 및 판매 후 데이터 등 전부를 공유하는 완벽하고 원활한 정보 흐름을 구축한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ABS에 관련된 모든 신뢰 문제를 해결했다. 또한 블록체인의 시스템 아키텍처에서 거래를 완성하여 자산의 소유권과 자산의 신뢰성을 확인했다. 이렇듯 인터넷 공룡의 유입은 중국 블록체인 산업의 발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었으며, 새로운 시대를 맞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2) 지리적 분포 상대적으로 집중됐으며, 산업 응집 효과는 뚜렷해

 중국 블록체인 기업들의 지리적 분포를 보면,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둥성(广东省) 및 저장(浙江)성은 블록체인 산업의 중심지이며, 중국 블록체인 산업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그중 베이징은 175개 기업,총 비율 중 38%를 차지하며 절대 선두를 달리고 있다. 상하이는 95개 기업, 총 비율 중 21%로 2위를 차지했다. 광둥성은 71개 기업, 16%로 3위를 차지했으며, 저장성은 36개 기업, 8%로 4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중국 블록체인 창업 활성도 상위 10위권에는 장쑤(江苏)성 ,쓰촨(四川)성, 푸젠(福建)성, 후베이(湖北)성, 충칭(重庆), 구이저우(贵州) 등이 포함되어 있다.

 

MF2HOlAb5LdPETaf99uYbnVUW771SKbvEgo5uyFs.jpeg

[그림 5] 중국 블록체인 스타트업 활동 지역(省) TOP10

 

[그림6]을 살펴보면, 상하이, 선전(深圳) 및 항저우(杭州)는 여전히 중국 블록체인 업계에서 활약도가 가장 높은 4개 도시로서, 총 기업의 78%가 이들 지역에서 활약하고 있다. 그 외의 활약도가 높은 도시에는 광저우(广州), 청두(成都), 난징(南京), 샤먼(厦门), 충칭(重庆) 및 구이양(贵阳)이 포함됐다.

 

dWQ2E9telo31TRKGgJM8sOkeQ8LhqKip0ijP3Jr3.jpeg

[그림 6] 중국 블록체인 스타트업 활동 도시(市) TOP10

 

블록체인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이 빠르게 교체됨에 따라, 블록체인의 전통 산업으로의 확장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앞으로 블록체인 기업 및 프로젝트와 전통 산업을 접합하고자 하는 수요는 지속해서 증가할 것이며, 더욱 광범위해질 것이다.

 

(3) 블록체인 적용 분야 다원화 양상 – 금융 분야부터 실물 경제 영역까지 다양해

블록체인 기술은 분산화, 위∙변조방지, 투명성 및 추적성이 뛰어나다는 특성이 있다. 이는 전체 금융 시스템의 비즈니스 수요와 일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결산, 신용대출, 금융거래, 증권, 보험, 임대차 등의 영역에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민셩은행(民生银行)과 중신은행(中信银行)은 양사 간 협력을 통해 중국 내 최초의 블록체인 신용장(L/C, Letter of Credit)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 중국 핑안(中国平安)그룹은 자산거래와 신용 조회 애플리케이션을 각각 출시했으며, 자오상은행(招商银行)은 중국 최초의 블록체인 글로벌 결제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 웨이중은행(微众银行)의 경우, 블록체인 기반의 기관 간 장부 대조 플랫폼을 통하여 장부 대조시간을 'T+1'에서 'T+0'으로 감축시키고, 당일 실시간 장부 대조를 가능하게 했다.

 

블록체인의 혁신, 발전, 성숙에 따라, 산업 내 응용의 실제 효과가 더욱 눈에 띄게 됐다. 블록체인의 응용 영역도 금융 분야에서 실물 영역, 즉, 전자증명서, 저작권관리∙거래, 제품추적, 디지털 자산 거래, 사물인터넷, 스마트제조, 공급사슬 관리 등 분야로 확대됐다. 블록체인 기술은 실물경제와 깊이 융합하기 시작하여 많은 '산업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출현하게 됐으며, 바야흐로 산업 블록체인의 '백가쟁명 시대(百家爭鳴時代, 역자- 다양한 종류의 학문과 철학이 경쟁한 춘추전국시대를 빗대는 말)’를 맞이하게 됐다.

 

예를 들면, 베이징 쑤안롄테크유한회사(北京溯安链科技有限公司)의 상품 유통 추적 서비스는 광시(广西)의 미니고구마, 양위안(阳原)의 잡곡, 헤이룽장(黑龙江) 푸시(富硒)쌀의 생산과 유통 과정에 적용되고 있다. 이는 고객에게 상품 출처를 명확하게 알고자 하는 수요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제품의 부가가치도 높이게 된다.

 

안니주식(安妮股份)의 경우, 블록체인 기반 ‘저작권 증명 서비스’가 작품 수백만 개에 저작권 확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창작자의 난제를 일부 해결해주기도 했다. 저작권 확인, 권한 부여, 권익 보호 등 업무에서의 대량성, 신속성, 즉시성의 특징을 살리고 ‘창작 즉시 권리 확인, 사용 즉시 권한 부여, 발견 즉시 권익 보호'를 실현하고 있다.

 

월마트의 블록체인 기반 ‘혁신 식품 공급사슬’ 협력모델은 농장부터 마트까지의 유통 추적 시간을 26시간에서 10초로 대폭 감소시키기도 했다. 또한, 문서 열람에 소요되는 시간 역시 30초면 된다.

 

블록체인의 가치가 광범위하게 인정받음에 따라, 갈수록 많은 업계에서 자체 블록체인 솔루션을 꺼내 들고 있다. 응용 범위로 보면 블록체인 기술은 거의 모든 산업에 응용될 수 있다. 모든 산업은 ‘거래(비즈니스)’와 관련이 있으며, 원가절감, 효율제고, 산업환경 개선에 대한 수요가 있기 때문이다. 또, 블록체인 기술이 안착하고 응용된 이후에야 제대로 된 실력 발휘가 가능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블록체인 기술 응용이 안착화한 주요 분야는 실물 경제의 산업 분야다. 블록체인 기술의 가치 역시 산업 현장에서의 구현에 몰리게 되고, 이후 가치 증대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통산업의 ‘실물 유통’은 막대한 ‘정보 유통’으로 전환되지 않고 있다. 원인 중 하나는, 많은 실물 경제 기업, 특히 중소기업들이 업무의 디지털화를 통해 실질적 이익을 취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정보 유출 등 위험 요인에 직면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적지 않은 회사가 업무의 디지털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실물 유통이 정보 유통으로의 전환은 불완전하게 되며, 체계적이지 않게 된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사물인터넷과 산업인터넷을 결합하고 새로운 공급사슬 금융모델을 촉진하는 가운데, 많은 거래 정보가 오프라인에서 체인 상으로 옮겨졌다. 또, 기업의 관리시스템과 기계 설비의 네트워크 연결률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디지털 자산은 기업자산의 중요 부분이 됐으며, 실제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도 전례 없는 혁신을 하게 될 것이다.

 

(4) '산업 내 협력 부문 정보화' 실현 - 실물경제 원가 절감 및 효율 제고 도와

실제 사례를 보면, 산업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산업 내에서 발생하는 소소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서 산업 내 협력 부분의 정보화 수준을 높이는 데 힘써야 한다. 구체적으로, '원가 절감'과 '효율 제고' 두 가지 부분에서 전통산업의 발전을 추진할 수 있다.

 

중국 디지털 경제의 발전에 따라, 기업 내부의 정보화 수준은 상당히 높은 수준이며, 각각의 고객 관리 시스템도 매우 선진적인 수준이다. 하지만 기업 간 협업 부문은 데이터 시스템에 의해 다뤄지지 않고 있다.

 

예를 들면, 각각의 기관들이 장부 대조를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데이터 시스템에서 전자차트를 찾고 이를 우편으로 보내야 했다. 심지어 차트를 인쇄하고 도장을 찍어 우편으로 보내야 했으며, 상대방이 우편을 받아봐야 시스템 데이터 수치와의 진위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전반적인 프로세스가 복잡하지는 않았지만 많은 인력 및 자원을 소모했으며, 비용이 비교적 많이 소모됐다. 또한 업무 운영의 효율을 제한했으며, 사용자 경험의 향상을 어렵게 했다. 이 때문에 많은 블록체인 컨소시엄이 실질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고, 기업 간 협업의 정보화 수준을 높이고 있다. 이 분야에서 전통적 중앙화 데이터베이스 방식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비용이 많이 들고 권한 부여 메커니즘이 복잡해진다. 또 확장성이 낮아질 수 있으며, 데이터 안전 문제를 보장하기 어렵다. 멀티 에이전트 간의 상호 신뢰를 실현하기도 힘들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은 멀티 에이전트가 평등하게 교류하고, 데이터를 공유하며, 실시간으로 데이터 일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이렇듯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들은 본질적으로 '약한 신뢰환경’에서 멀티 에이전트의 데이터 공유가 이뤄지게 하며, 협업 부문의 ‘정보화 수단’이다.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정보 공유를 하는 것은, 저비용∙고효율의 장점 이외에도 ‘신뢰 전달’ 혹은 ‘신뢰 노출’ 효과를 볼 수 있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면, 온체인 데이터는 변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거래의 양 당사자가 거래를 동시 검증한 이후, 제3자도 해당 데이터를 신뢰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실질적으로 믿을 수 있는 데이터를 제3자에게 전송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데이터의 자산화’가 실현된다. 또한 기관들의 조직 운영 메커니즘이 투명해져 청렴함을 증명하기가 수월해지며 여러 주체 간의 ‘신뢰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된다.

 

더 나아가, 블록체인은 ‘산업 사슬에서의 시너지 효과’를 끌어 올리는 역할을 할 것이다. 산업 시너지 수준을 높이는 것은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의 가치를 높이는 고차원 수준의 주요 단계이다. 현대화된 경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주요 요건이기도 하다. 그러나 많은 산업 분야에서 산업 사슬의 시너지 효과가 여전히 높지 않아, 국제무역 부분에서 문제가 특히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국제무역에서의 상품 원산지, 검역∙검문, 통관 등과 같은 일련의 증명 서류는 각 국가 기준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관련 부서 및 해외 무역 기업이 갖춘 증명 서류의 진위성과 정확성을 확인하는데 비용이 많이 든다. 이는 국제 무역 상품의 유통 속도가 느려지는 결과로 나타나며, 이 부분에서의 국제적인 협조는 어려운 면이 있다. 국제적인 통합 인증기관을 설립하여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각국의 유통 정보를 공유하면 국제 무역 상품의 유통 과정 전체를 추적할 수 있다. 또 상호 신뢰를 확보함으로써 빠른 통관이 가능하게 되어 관련 절차를 대폭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http://kr.cointime.com/blockchain/14116.html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큐바오(큐백x)Qrc20 코인 출금방법 [133] title: 퀀텀아이콘슈퍼스테이커 2021.02.24 1518
공지 [Q-helper] 퀀텀 코어의 수량이 맞지 않게 표시되는 오류 해결 방법 [1] title: 퀀텀아이콘슈퍼스테이커 2021.01.24 1112
공지 연이자 약5% 슈퍼스테이커 운영중입니다 수수료3%(0.5개당0.015개) [11] title: 퀀텀아이콘슈퍼스테이커 2020.12.15 4172
공지 글쓰기 레벨 안내입니다. [59] QTUM 2019.07.09 2228
9801 또 신저점 갱신이네요....상승장엔 오를 수 있을까요? [14] 포뇨집 2018.09.11 1179
9800 퀀텀 [13] 퀀텀지도사 2018.09.11 1072
9799 9월 비트코인 ETF 심사 일정 정리 [2] title: 퀀텀아이콘껀텀 2018.09.11 885
9798 한국 은행, 실명 인증없이 암호 거래자에 대한 서비스 제한 [2] title: 퀀텀아이콘껀텀 2018.09.11 602
9797 퀀텀왜이래 강퇴 요청 [5] rasu 2018.09.11 574
9796 Etherparty는 미래의 스마트 계약 플랫폼, 퀀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2] title: 퀀텀아이콘껀텀 2018.09.11 382
9795 왜소행성 '강등' 명왕성 행성지위 논쟁 재점화 gate.io 2018.09.11 321
9794 POS 코인의 굴레란=가격하락유지 텀네이터 2018.09.11 381
» [단독 전문 공개] 2018 중국 블록체인 산업 백서 - 중국 블록체인 산업 발전의 전반적 특징 (1) [2] title: 퀀텀아이콘껀텀 2018.09.11 460
9792 퀀텀에 대한 단상 -ㅅ- [7] 쌍봉댁 2018.09.11 810
9791 지금 원화 입금되는 거래소 있나요? [2] 여세븐 2018.09.11 522
9790 더이상 물타기할 자신이 없는데 ... [4] title: 우리다같이 스마일아이고 2018.09.11 625
9789 퀀텀 cio AmericanDigital 인터뷰 [1] title: 퀀텀아이콘껀텀 2018.09.11 457
9788 패트릭 말말말이 확실히 줄었네염 [3] 인큐 2018.09.11 685
9787 똑똑한 사람들이 지금사는이유. [15] 신댕123 2018.09.11 1069
9786 에휴.. 진짜 3천따리오니 싱숭생숭.. 퀀텀가즈아제발좀 2018.09.11 318
9785 퀀텀 하락이 심하군요. [2] 하르니 2018.09.10 507
9784 퀀텀왜이래님 자꾸 내리라고 광고하시나요? [16] 신댕123 2018.09.10 779
9783 다음주는 3000원? [9] 퀀텀왜이래 2018.09.10 673
9782 이벤트 - 지금 체인비 사전가입하시면 700 SYNCO를 받을수 있습니다. [19] QTUM 2018.09.10 564

포인트랭킹

순위 닉네임 포인트
1위 title: 스텔라쿵 캐리커쳐 #1타이어 6805295점
2위 title: 퀀텀아이콘빵먹는곰돌이 5978744점
3위 슈퍼비트 5919800점
4위 지금감사 5822100점
5위 title: 스텔라쿵 캐리커쳐 #1미스릴 5620546점
6위 불꽃 5612750점
7위 title: 퀀텀아이콘봄이 4992550점
8위 밀키웨이 3047900점
9위 빵상 2975450점
10위 대바기 2728250점